본문 바로가기

내 뜻대로 이루어지는 힘 - 정심조식법

**^** 2022. 11. 7.

내 뜻대로 이루어지는 힘

 

 

생각의 힘이 자신의 운명을 바꾼다.  바른 호흡이 바른생활방식의 첫걸음이다.  인생의 행복은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감사를 하면 감사할 일이 생긴다.  강하게 바라면 필요가 채워진다.  깊은 호흡으로 산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건강해진다.  지금 나열한 '내 뜻대로 이루어지는 힘'의 책 내용은 나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책의 표지는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내용 중 정심 조식 법은 아주 훌륭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충분히 공감이 가는 내용이다.  그래서 나도 책에 서 알려준 방법대로 정심조식법을 실행하기로 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책의 핵심 내용을 요약정리해 보았다.

 

행복의 조건 4가지

세상의 모든 사람이 바라는 것은 행복이다.  그 행복의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정리하면 4가지로 축약할 수 있다.

- 건강. 장수 : 건강이 행복의 첫 번째 조건이라는 데는 모든 사람이 동의할 것이다.

- 풍요로운 생활 : 편안한 마음으로 생활 수 있을 정도의 경제적 여유는 행복의 기본이다.

- 일과 인생에서의 성공 : 자신만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뿌듯함을 느끼는 걷오 행복의 조건중 하나이다.

- 안정된 마음 : 마음의 평안함이 있어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위 행복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저자가 완성한 복식호흡법 - 정심조식법

정심 조식 법은 정심과 조식의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정심이란?

마음을 올바르게 쓰고 하루하루를 밝고 긍정적으로 살며 마음의 건강을 얻기 위한 마음가짐과 수양을 의미한다.

- 모든 일을 긍정적 적극적으로 생각한다.

-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

- 불평을 하지 않는다.

이런 마음을 가지면 반드시 행복을 얻게 된다고 한다.

 

조식이란?

이것이 같은 복식호흡법을 말하며 산소를 체내에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건강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조식 법만 실행해도 건강해지고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정심조식법 실행방법

1. 자세

- 척추를 똑바로 펴고 앉는다 : 척추를 똑바로 유지함으로써 공기를 폐 밑바닥까지 들어가게 된다.

- 앉는 방법 :  정좌를 하든 의자에 앉든 책상다리로 앉든 어느 것도 좋다.  의자 등받이에 기대거나 팔을 팔걸이에 올려놓지 않도록 한다.

 

2. 방울 도장 만드는 법

양손을 손바닥으로 야구공만 한 크기의 공을 감싸듯 살짝 맞잡습니다.  이때 팔은 겨드랑이를 붙이고 팔꿈치를 직각으로 굽힙니다.  그리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3. 식법 (호흡법)

흡식 > 충식 > 토식 > 소식 > 정식 순서로 행합니다.

- 흡식 (숨을 들이마신다) : 코로 조용히 숨을 들이쉰다.  아랫배의 단전에 들숨을 밀어 넣는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충분히 숨을 빨아들인다.  반드시 단전에 공기를 밀어 넣듯 강하게 의식하며 실행한다.

- 충식 (숨을 멈추고 아랫배에 힘을 준다) : 폐 밑바닥까지 숨이 충분히 들어가면 횡격막이 아래로 내려갑니다.  이때 단전에 힘을 모은 채 숨을 멈춥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몸의 중심으로 공기를 들여보내게 된다.  멈추는 시간은 수초에서 10초 정도가 적당하다.

- 토식 (숨을 토해낸다) : 코로 조용히 숨을 토해낸다.  천천히 배에 힘을 빼면서 충분히 숨을 토해낸다.

- 소식 (보통의 숨) : 보통의 호흡을 한 번만 실행한다.

 

이상 흡식> 충식> 토식> 소식을 한 세트로 25회 반복한다.  한 번에 25회를 하기 어려운 사람은 아침 점심 저녁에 나누어 합이 25회가 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5회를 20분 동안 실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정식  (조용히 보통 호흡을 한다) : 25회 호흡이 끝나면 단전에 가볍게 힘을 준 채로 조용히 그리고 천천히 보통 호흡을 10회 한다.

 

4. 상념과 내관

- 상념 : 소망이나 목표를 동작에 맞추어 생각을 하는 것이다.

1) 흡식을 하는 동안 : '우주의 무한한 힘이 단전에 모아졌다. 온몸에 가득 찼다.' 이렇게 생각을 한다.

2) 충식을 하는 동안 : 자신의 소망을 완료형으로 생각한다.  '병이 나았다.  건강이 회복되었다.  부자가 되었다.'  이렇게 완료형으로 상념 한다.

3) 토식 하는 동안 : '체내 노폐물이 빠져나가 온몸이 깨끗해졌다. 젊어졌다.' 고 염원한다.

 

조식 법을 실행하는 동안 상념을 되풀이한다.

 

- 내관 : 자신의 마음을 조용히 되돌아보는 것이다.  정심 조식 법에서 내관이란 상념의 내용을 이미지로 상상하고 소망이 이미 달성된 모습을 머릿속에서 떠 올리는 것이다.  상념 하면서 내관을 동시에 실행하면 된다.

 

 

5. 대 단언

흡식-충식-토식-소식의 한 세트가 25회 끝나고 정식에 들어갔을 대 단언을 염원한다.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를 염원한다.  '우주의 무한한 힘이 엉기고 엉겨 진정한 대화합의 세상이 열렸다.'라고 염원하는 것이다.

 

 

마무리

'내 뜻대로 이루어지는 힘' 책을 접하고 정심 보식 법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매우 고무적이었다.  간단한 호흡법을 통해 네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고 빨리 실행에 옮겨 결과를 보고자 했다.  그러나 바쁜 일상으로 잠시 잊고 있었다.  다시 이 책을 읽고 나니 빨리 실행하여 바라는 결과를 얻고자 하는 욕심이 생긴다.  깊은 호흡은 건강에 이로울 것이라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정심조식법을 통하여 내가 원하는 상념으로 바라는 일들이 이루어지는 경험을 하고 싶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그러한 경험을 하기 바란다.  책을 사서 읽어 보면 더욱 실감 나게 느끼게 되고 정심조식법을 실행하는데 자세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